어깨 석회화 건염이란 어깨의 인대가 탄력을 잃고 칼슘 성분인 석회가 회전근개 힘줄 내에 쌓여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서 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손상을 입은 어깨 힘줄에 산소가 부족하고 계속되는 손상과 눌림현상,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석회화건염은 20~40대에 나타나며, 석회가 형성될 때나 분해될 때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50~60대에 주로 발병하는 만성 석회회건연은 힘줄 내에 있는 석회가 조금씩 쌓이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석회물질이 쌓일 때 보다 분해될 때 더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극심한 통증
살짝 스치기만 해도 그에 대한 고통이 상상 이상입니다
운동과 일상생활 제약
옆으로 올리는 동작이 부자연스러워 지고, 시끈거리다 괜찮아지는 현상 반복
급성시 골절급 통증
잠복해 있다가 갑자기 발병한 경우, 뼈가 부러지는 느낌과 흡사하다고 합니다
통증이 낮보다는 밤에 심해져서 불면증이 나타남
신경이 예민해져서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
어깨 세포의 괴사로 석회물질이 침착되면서 발생함
손상부위에 산소와 혈액공급이 떨어지면서 석회질이 침착됨
어깨의 퇴행성 변화와 염증성 변화로 생김
주로 50~60대에 잘 발생하며 최근에는 20~40대에서도 많이 발생
이학적 검사 및 어깨 X-RAY 촬영 및 초음파검사로 석회의 크기, 위치 등을 알수 있으며, MRI검사를 통해 어깨 힘줄의 손상여부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초기 통증을 없애기 위한 충분한 휴식과 보존적 치료로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의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본원에서는 외부에서 충격파를 쏘아 석회를 작은 조각으로 부수어 흡수시키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체외충격파치료법을 사용합니다.
10분 이내 치료로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효과를 바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초음파를 보면서 스테로이드제제를 국소주사하여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관절막의 유동성을 좋게 하고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도수치료 및 관절운동의 범위를 넓혀주고 유연성을 길러주는 재활운동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신경차단술, 근육내 자극주사, 인대강화주사, DNA주사, 통증완화주사)
손상된 신경, 근육, 관절, 인대 등에 주사하여 손상된 조직기능의 강화와 유연성을 회복시켜줌
소염 진통제나 근 이완제 등을 투여하여 통증과 염증을 조절함
근육 및 관절기능을 회복하는 도수 치료
근력강화 및 유연성 회복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재활운동치료
고주파열치료, 자기강레이저치료, 견인치료 등으로 통증 완화와
조직의 기능강화로 운동성을 높입니다.
손상된 근육 및 관절, 인대 등의 원활한 혈액순환과 유연성
회복 및 조직을 강화시켜 통증을 조절합니다